공단지원 사업

재정지원 사업 건강관리카드 제도

2024. 07. 23

안녕하세요. (주)비젼안전기술입니다.

오늘은 안전보건공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“건강관리카드 제도”에 관련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 사업주 여러분들 지금부터 포스팅을 확인하신 뒤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지원대상인지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🙂

건강관리카드 제도란?

산업안전보건법 제137조에 의거 건강관리카드 발급 대상 업무에 종사하거나, 종사했던 자에게 건강관리카드를 발급하고 카드소지자에 대해 이직후 년 1회 특수건강진단을 무료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

건강관리카드 제도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혜택

건강관리카드 제도는 작업 중 불가피하게 노출된 발암물질에 의한 직업성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와 보상을 해 주기 위한 제도입니다. 아직도 암치료에는 많은 비용이 드는데, 직업성 암으로 판정된 근로자는 비용 부담의 걱정없이 산재보험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또한, 암이라도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잘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건강관리카드 소지자는 작업전환이나 이직을 하였더라도 반드시 정기적으로 건강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으며, 주소지나 연락처 변경 등의 신상변동 사항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관할 광역본부/지역본부/지사에 변경내용을 알려주셔야 합니다.

건강관리카드 발급 방법

건강관리카드는 전국에 소재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광역본부/지역본부/지사에서 현직 및 이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발급하고 있습니다.

건강관리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건강관리카드 발급신청서를 작성하여 해당 광본역부/지역본부/지사로 제출 해야 하며, 신청서가 접수되면 공단 직원이 발급조건 검토 및 현지 확인 등을 거쳐 카드를 발급하게 됩니다. (신청서 검토 및 발급은 6개 광역본부 및 경기지역본부에서 담당)

건강관리 카드 소지자 건강진단 실시 방법

현직근로자는 사업장에서 실시하는 특수건강진단을 받는 것으로 갈음되며, 이직 등의 사유로 카드의 발급 대상 업무에 더 이상 종사하지 않는 근로자는 년 1회 특수건강진단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
카드를 소지한 이직 근로자 등은 전국의 특수건강진단기관에 방문하여 건강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 건강진단 비용은 발급자가 지불하지 않고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해당 건강진단기관에 직접 지급하고 있습니다.

카드소지자 교통비 및 식비 요청 방법

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현대 시대에 맞춰서 안전한 일터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건강관리카드 제도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이었습니다.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, 다음번에도 유익한 글로 돌아오겠습니다. 

차량 접근 경보시스템 부품에 대한 설명 및 구매, 견적 등 자세한 문의는 하단의 번호로 연락주시면 빠르고 친절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.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🙂